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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퍼즐 조각 채우기 (python, 파이썬)

by 블쭌 2021.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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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적절히 올려놓으려 합니다. 게임 보드와 테이블은 모두 각 칸이 1x1 크기인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이때, 다음 규칙에 따라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칸에 채우면 됩니다.

  • 조각은 한 번에 하나씩 채워 넣습니다.
  • 조각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조각을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
  • 게임 보드에 새로 채워 넣은 퍼즐 조각과 인접한 칸이 비어있으면 안 됩니다.

다음은 퍼즐 조각을 채우는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은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를, 오른쪽은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을 나타냅니다.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 또한 마찬가지로 [상,하,좌,우]로 인접해 붙어있는 경우는 없으며, 흰 칸은 퍼즐이 놓이지 않은 빈 공간을 나타냅니다. 모든 퍼즐 조각은 격자 칸에 딱 맞게 놓여있으며, 격자 칸을 벗어나거나, 걸쳐 있는 등 잘못 놓인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아래 그림과 같이 3,4,5번 조각을 격자 칸에 놓으면 규칙에 어긋나므로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 3번 조각을 놓고 4번 조각을 놓기 전에 위쪽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 5번 조각의 양 옆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다음은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조각을 게임 보드에 채워 넣은 모습입니다.

최대한 많은 조각을 채워 넣으면 총 14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 game_board,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의 상태 table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퍼즐 조각을 채워 넣을 경우, 총 몇 칸을 채울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3 ≤ game_board의 행 길이 ≤ 50
    • game_board의 각 열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 즉, 게임 보드는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 game_board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0은 빈칸, 1은 이미 채워진 칸을 나타냅니다.
      • 퍼즐 조각이 놓일 빈칸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 table의 행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 table의 각 열 길이 = table의 행 길이
      • 즉, 테이블은 game_board와 같은 크기의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 table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0은 빈칸, 1은 조각이 놓인 칸을 나타냅니다.
      • 퍼즐 조각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 game_board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빈칸이 있습니다.
    • table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블록이 놓여 있습니다.

  • 입/출력
game_board table result
[[1,1,0,0,1,0],[0,0,1,0,1,0],[0,1,1,0,0,1],[1,1,0,1,1,1],[1,0,0,0,1,0],[0,1,1,1,0,0]] [[1,0,0,1,1,0],[1,0,1,0,1,0],[0,1,1,0,1,1],[0,0,1,0,0,0],[1,1,0,1,1,0],[0,1,0,0,0,0]] 14
[[0,0,0],[1,1,0],[1,1,1]] [[1,1,1],[1,0,0],[0,0,0]] 0

  • 코드
import copy

def dfs(graph, x, y, position, n, num):
    dic = {0:[-1, 0], 1:[0, 1], 2:[1, 0], 3:[0, -1]}
    
    ret = [position]
    
    for i in range(4):
        nx = x + dic[i][0]
        ny = y + dic[i][1]
        
        if 0 <= nx < n and 0 <= ny < n and graph[nx][ny] == num:
            graph[nx][ny] = 2
            ret = ret + dfs(graph, nx, ny, [position[0]+dic[i][0], position[1]+dic[i][1]], n, num)
    
    return ret
        
def rotate(lst):
    n = len(lst)
    
    ret = [[0]*n for _ in range(n)]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ret[j][n-1-i] = lst[i][j]
    
    return ret

def solution(game_board, table):
    answer = 0
    game_board_copy = copy.deepcopy(game_board)
    
    n = len(game_board)
    block = []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 game_board_copy[i][j] == 0:
                game_board_copy[i][j] = 2
                result = dfs(game_board_copy, i, j, [0, 0], n, 0)[1:]
                block.append(result)
    for r in range(4):
        table = rotate(table)
        table_rotate_copy = copy.deepcopy(table)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 table_rotate_copy[i][j] == 1:
                    table_rotate_copy[i][j] = 2
                    result = dfs(table_rotate_copy, i, j, [0, 0], n, 1)[1:]
                    if result in block:
                        block.pop(block.index(result))
                        answer += (len(result) + 1)
                        
                        table = copy.deepcopy(table_rotate_copy)
                        
                    else:
                        table_rotate_copy = copy.deepcopy(table)
    return answer

1. 기존의 게임보드에서 블록의 위치를 파악

2. table을 90도로 총 4번회전시키기

3. 맞는 조각이 있으면 더해주기( +1을 진행하는 이유는 본체 자신을 더하는것이다)

블록을 계산할떄 본인은 (0,0)으로 시작위치이기 때문!


  • 출처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4021?language=python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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