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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백준 17281번: ⚾야구 (python, 파이썬)

by 블쭌 2021.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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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 거쳐서 홈에 도착하면 1점을 득점한다. 타자가 홈에 도착하지 못하고 1루, 2루, 3루 중 하나에 머물러있을 수 있다. 루에 있는 선수를 주자라고 한다. 이닝이 시작될 때는 주자는 없다.

타자가 공을 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 아웃 중 하나이다. 각각이 발생했을 때, 벌어지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안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한 루씩 진루한다.
  • 2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두 루씩 진루한다.
  • 3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세 루씩 진루한다.
  • 홈런: 타자와 모든 주자가 홈까지 진루한다.
  • 아웃: 모든 주자는 진루하지 못하고, 공격 팀에 아웃이 하나 증가한다.

한 야구팀의 감독 아인타는 타순을 정하려고 한다. 아인타 팀의 선수는 총 9명이 있고,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인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1번 선수를 4번 타자로 미리 결정했다. 이제 다른 선수의 타순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아인타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미리 알고 있다. 가장 많은 득점을 하는 타순을 찾고, 그 때의 득점을 구해보자.


  • 입력

첫째 줄에 이닝 수 N(2 ≤ N ≤ 5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얻는 결과가 1번 이닝부터 N번 이닝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닝에서 얻는 결과는 9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각 결과가 의미하는 정수는 다음과 같다.

  • 안타: 1
  • 2루타: 2
  • 3루타: 3
  • 홈런: 4
  • 아웃: 0

각 이닝에는 아웃을 기록하는 타자가 적어도 한 명 존재한다.


  • 출력

아인타팀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출력한다.


  • 코드
from itertools import permutations

n = int(input())
p = list(permutations([x for x in range(1, 9)], 8))
board = [list(map(int, input().split(' '))) for x in range(n)]
answer = 0

for i in set(p):
    order = list(i[:3]) + [0] + list(i[3:])
    score = 0
    index = 0
    for inning in range(n):
        out = 0
        base1, base2, base3 = 0, 0, 0
        while out != 3:
            if board[inning][order[index]] == 0:
                out += 1
            elif board[inning][order[index]] == 1:
                score += base3
                base1, base2, base3 = 1, base1, base2
            elif board[inning][order[index]] == 2:
                score += (base2 + base3)
                base1, base2, base3 = 0, 1, base1
            elif board[inning][order[index]] == 3:
                score += (base1 + base2 + base3)
                base1, base2, base3 = 0, 0, 1
            elif board[inning][order[index]] == 4:
                score += (base1 + base2 + base3 + 1)
                base1, base2, base3 = 0, 0, 0
            index += 1
            if index == 9:
                index = 0

    answer = max(answer, score)
print(answer)

brute force완전 탐색으로 문제를 풀어서 시간초과가 뜰것이라 생각하고 이에 많은 난관에 부딪혔다.

python으로 성공한 사람은 없다. pypy3로 제출을 해야한다.

 

처음에는 score계산을할때 배열로 계산을했는데 이역시 시간초과가떠서 변수로써 처리했다.

 

그리고 처음에는 0일때를 else로 두고 마지막에 두었는데 이러한 코드가 시간초과가떴다.

80%를 넘어가는 쯔음에서 테스트케이스에서 0의 값이 많은것같다. 

if문도 하나하나씩 보고넘어가기 때문에 많이 나오는 경우를 앞에 배치해야 그 다음것을 일일히 확인하지 않기때문에 이또한 시간초과를 피할수있음을 깨달았다.

if board[inning][order[index]] == 1:
	score += base3
	base1, base2, base3 = 1, base1, base2
elif board[inning][order[index]] == 2:
	score += (base2 + base3)
	base1, base2, base3 = 0, 1, base1
elif board[inning][order[index]] == 3:
	score += (base1 + base2 + base3)
	base1, base2, base3 = 0, 0, 1
elif board[inning][order[index]] == 4:
	score += (base1 + base2 + base3 + 1)
	base1, base2, base3 = 0, 0, 0
else:
	out += 1

else를 위에 코드처럼 마지막에 두는것이 아닌 처음에 걸리게해서 다음것을 일일히 확인하지 않게 만들어주니까 시간초과를 피했다.


  • 출처

www.acmicpc.net/problem/17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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